닥터칼럼

HOME > 커뮤니티 > 닥터칼럼

성형 전문의가 보는 마이클 잭슨

  • 관리자 (yedamclinic)
  • 2009-07-03 14:47:00
  • hit10594
  • vote0
  • 183.106.51.63
마이클 잭슨이 50세의 나이에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약물 과다 복용 때문이 아닌가 하는 부검결과가 나왔는데, 오랜 세월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고통을 받았다는 이야기들이 들려와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그를 좋아하든 관심이 없든 그의 노래를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지난 80년대와 90년대 그의 인기는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대단했습니다. 

그런 그가 전성기를 지나서는 안 좋은 소문들에 휩싸이게 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은 성형 중독에 관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의 얼굴이 점점 변해가는 것을 두고 성형을 너무 많이 해서 그렇다며 뒷말을 하곤 했습니다. 실제로 근래에 들어 사진을 통해 접해 본 그의 코는 문제가 있어 보였습니다. 최근 몇 년간 파파라치들은 이러한 그의 모습을 경쟁적으로 찍어댔고 언론들은 그것을 부풀려서 보도하기 바빴습니다. 이런 자극적인 보도들이 나올 때면 주위 분들이 저에게 묻곤 했지요. 왜 저런 거냐고 하면서요.

사실 저도 정확히는 알지 못합니다. 가장 정확히 아는 사람은 당사자 본인과 그의 얼굴을 수술한 의사이겠지요. 다만 보도된 내용에 더해서 제 경험으로 유추해 본 정도는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옛날 사진과 비교하는 보도가 많았었는데요. 젊은 시절 코수술을 한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언제부턴가 코에 살집이 없고 뾰족하며 들린코가 되었지요.

그리고 공연 중 코에 큰 부상을 당했다는 보도가 기억납니다. 완전히 함몰 되어 큰 수술을 받아야 했다는 것이지요. 이런 수술은 미용성형과는 다릅니다. 그야 말로 외과적인 복원술인 것이지요. 재수술 후에도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때의 사건이 문제를 악화시키지 않았나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코성형을 받고 나서도 좀 더 욕심을 부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이클 잭슨처럼요. 마이클 잭슨이 처음 코성형을 받고 2차재건 수술을 받았을 때만 해도 코가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받고 좀 더 나은 모양에 대한 끝없는 욕심이 결국 코의 붕괴를 가져오게 되었지요. 코성형을 여러 차례 하게 되면 내부에 흉살이 자리잡게 됩니다. 흉살이 발생하면 그 부위에 혈행이 좋지 않아 감염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항생제 내성도 생각해야 합니다. 같은 부위에 여러 차례 수술을 하다보면 항생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결국 항생제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서운 균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마이클 잭슨도 수차례 코성형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엠알에스에이(MRSA)라는 세균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균은 강력한 항생제에도 내성이 생긴 박테리아입니다. 치료가 어려운 이 세균에 감염된 이후로는 약에 의존해서 살아갈 수밖에 없었고 결국 이것도 그의 죽음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마이클 잭슨이 운이 없었다 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많은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성형은 행복해지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욕망과 절제의 균형이라는 지혜로운 판단을 통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재수술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술 전에 충분히 상담하십시오. 의사들 역시 욕망에 편승하고 부추기기 보다는 절제에 대해서도 조언을 해주면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할 것입니다. 성형에서 과한 것은 언제나 뼈저린 후회를 낳는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마이클 잭슨은 최고의 자리에 있었지만 참 외로운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세간의 집요한 관심에서 자유롭지 못했고, 또한 적극적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스타일이 아니었기에 사람들의 오해와 악의적인 보도에 시달렸습니다. 그가 남들은 몰라주는 질병을 앓으며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얼마나 고통스러웠을지 생각하면 마음 한 켠으로 안타깝기만 합니다. 

마이클 잭슨, 이제는 모든 걸 내려놓고 편안히 쉬길 기원합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6]

열기 닫기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