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칼럼

HOME > 커뮤니티 > 닥터칼럼

[닥터 Q&A] 코 재수술에 대한 모든 것!

  • 관리자 (yedamclinic)
  • 2008-08-03 09:13:00
  • hit3549
  • vote4
  • 183.106.51.63
[닥터 Q&A] 코 재수술에 대한 모든 것!

스포츠서울 생활/문화 | 2008.08.01 (금) 오전 9:30 

Q : 35세 직장 여성입니다. 코 수술을 한번 받았는데 맘에 들지 않습니다. 약간 삐뚤어진 것 같기도 하고, 실리콘이 콧등에서 움직이는 등 수술 부작용이 큽니다. 재수술이 가능한지요. 코 재수술시 주의사항을 알려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A : 요즘 성형외과에 눈 재수술, 코 재수술하려는 환자들이 많이 내원합니다. 먼저 코 재수술에 대한 다양한 사례의 원인을 보면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닌 사람에게 파라핀이나 실리콘 주사 등 불법시술을 받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 휘어진 코를 교정하지 않고 시술하여 수술 전보다 더 휘어 보이거나 보형물에 의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등의 경우도 많고요. 마지막으로 알로덤 등에 의한 염증과 부작용이 생긴 사례지요. 

첫 번째, 삐뚤어진 코로 재수술을 원하는 경우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대다수 사람들은 좌우 10% 정도 범위 내에서 삐뚤어진 코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 전에는 모르고 있다가 수술 후 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약간의 차이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코가 약간 삐뚤어져 있는지 여부를 수술 전 상담하면서 확인해두면 좋습니다, 수술 전과 후 사진을 비교하여 차이가 없다면 자연스러운 것이기에 재수술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삐뚤어진 코의 기준은 1m 정도의 거리에서도 눈에 띄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교정을 받아야겠지요. 대개 콧등이 과도하게 삐뚤어지는 것은 코뼈 위에 놓인 실리콘의 아래 면이 콧등과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아 한쪽으로 쏠리기 때문인데 모양을 잘 다듬어서 얹어주면 바로 자리를 잡게 됩니다. 

두 번째, 실리콘이 움직이는 것은 실리콘을 정확한 위치에 넣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실리콘은 코뼈와 골막 사이에 위치해야 하는데 콧속으로 시술하기 때문에 전문의가 아니면 얇은 골막을 분리시키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자칫 골막과 피부 층 사이를 분리하고 그 곳에 실리콘을 넣게 되면 보형물이 고정되지 않아 콧등에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움직이는 실리콘을 빼낸 뒤, 뼈와 골막 사이를 정확하게 분리, 공간을 만들고 그 사이에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보형물로 교체해주면 확실히 고정됩니다. 

또 실리콘이 콧등 피부 아래로 비치는 경우도 있지요. 두꺼운 실리콘이 부담이 되어 피부가 얇아졌거나 남보다 피부가 예민하면 실핏줄이 비치고 붉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코끝의 실리콘을 빼내고 귀 뒤에서 자가 연골을 이용해 필요한 만큼 겹쳐서 얹어주거나 엉덩이 부위에서 진피를 채취하여 콧등에 넣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그밖에 참고로 코 성형수술의 실패유형을 말하자면 실리콘이 삐뚤어지거나 실리콘이 좌우로 움직이는 경우뿐 아니라 코끝이 잘려 버린 듯해 보이거나 수술한 티가 너무 나는 경우, 콧대, 코끝의 보형물이 보이는 경우, 기대보다 낮게 수술된 경우, 콧등이 휘어져 보이거나 콧구멍의 짝짝이가 심한 경우, 별다른 통증 없이 붓거나 가려운 경우, 수술 후 통증과 코가 빨갛게 붓는 경우 등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하지만 환자 스스로가 판단해 재수술을 결정해서는 안 됩니다.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지요. 수술 결과는 약 6개월 정도 지나서 판정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1~2주정도 경과되면 어느 정도 예측은 가능합니다만 수술의 결과가 충분히 나오지 않은 시기에 서둘러 재수술을 하게 되면 오히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상담을 통한 현명한 판단이 중요합니다. 

다시한번 강조하면 코 재수술시 가장 중요한 것은 코 성형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현재 코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해야 합니다. 아울러 과거 수술 전 본인이 수술을 원했던 방향과 다른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한 원인 파악과 함께 현재 코의 모양에서 변화를 원하는 부위와 모양을 정확히 인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 예담성형외과 조성돈 원장 )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