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칼럼

HOME > 커뮤니티 > 닥터칼럼

[닥터 Q&A] 태어나면서부터 짧고 들린 코라면?

  • 관리자 (yedamclinic)
  • 2008-07-22 11:18:00
  • hit2771
  • vote1
  • 183.106.51.63
[닥터 Q&A] 태어나면서부터 짧고 들린 코라면? 

스포츠서울 생활/문화 | 2008.07.22 (화) 오전 9:42 

Q: 28세 남성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짧고 들린 코입니다. 성인이 돼 코성형 잘하는 병원이라는 곳에서 콧대를 살짝 높이고, 코끝을 내리는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별 효과가 없는데다 실리콘이 튀어나오는 부작용까지 생겨 결국 실리콘은 빼게 되었습니다. 그 뒤 그 병원에서 무료로 귀연골을 채취해서 코끝을 내리는 재수술 받았습니다. 그런데도 크게 나아진게 없습니다. 처음 수술을 집도한 의사 왈, 제가 원래 코가 짧고 들려서 어려운데다, 피부가 부족해서 수술하기 굉장히 어렵다고 합니다. 말이 너무 길었네요. 질문 정리합니다. 첫째 과연 지금 이 상태에서 정상인(?)들과 같은 코로 시술이 가능할까요? 연예인처럼 엄청 높고 잘생긴 코를 원하진 않습니다. 다만 인중과 코가 조화로운 각도와 적당한 코 높이만 가진다면 정말 바랄 게 없습니다. 둘째, 시술 가능하다면 주로 어떤 재료를 써서 하는지요? 예를 들면 귀연골, 실리콘, 가슴뼈 연골 등등 글이 두서없이 길었는데, 한 맺힌 사람 사연 들어준다 생각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그동안 코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것이 절로 실감나는 내용이었습니다. 어릴 적부터 스트레스가 좀 있으셨나 봅니다. 짧은 코 수술은 크게 두가지 고려해야할 상황이 있습니다. 하나는 피부의 문제이고, 또 하나는 내부 구조의 문제입니다. 코가 짧은 원인은 보통 코 내부의 구조물인 연골과 뼈의 발달이 덜 이루어져 발생합니다. 아울러 내부 구조물을 포장하고 있는 피부도 그만큼 덜 발달을 한 것이지요. 그런데 이중에서 내부 구조물인 연골은 우리가 원하는 만큼 늘릴 수 있습니다. 즉, 비중격 연골이든지 갈비뼈연골을 사용하여 내부 구조물을 재건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내부 구조물을 잘 축조해도 그것을 덮을 수 있는 포장이 준비가 안된다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즉, 내부 구조물의 증축은 피부의 늘어나는 정도(신장도)를 적절히 고려해서 이뤄져야 하는 것입니다. 정밀한 진단을 해봐야겠지만 수술을 받으면 물론 지금의 코보다는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얼마까지 늘어날 수 있느냐는 피부 상태를 보아야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리콘을 이용한 연장은 하지 않습니다. 자가 진피도 피부 보조역할로 일부 사용해야 하고요. 문제는 비중격연골을 사용할 것이냐 늑연골을 사용할 것이냐 하는 문제는 남습니다. 또한 피부가 얼마나 늘어나느냐의 여부도 수술 방법은 물론 마취 수위의 결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이에 따라 비용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인터넷상에서 떠도는 코성형 잘하는 곳, 코성형 유명한 곳, 코성형 잘하는 병원의 키워드로 검색하고, 방문했다가 낭패를 봤다는 이야기를 전해듣기도 했습니다. 코성형만 해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휜코 성형, 화살코 성형, 들창코 성형, 매부리코 성형, 짧은코 성형, 낮은코 성형, 긴코 성형 등등. 님처럼 짧은 코면서 들린 코 등 복합적인 경우도 많아 환자들의 정확한 정보 습득과 함께 현명한 판단이 요구됩니다. 전문의에게 코의 상태를 직접 보여주면 과학적인 진찰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예담성형외과 조성돈 원장)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