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칼럼

HOME > 커뮤니티 > 닥터칼럼

쌍꺼풀 수술에 대한 오해와 진실

  • 관리자 (yedamclinic)
  • 2008-07-04 16:12:00
  • hit6503
  • vote1
  • 183.106.51.63
2008년 07월 04일 (금) 15:34:15 헬스메디 webmaster@healthmedi.net 

휴가철은 ‘성형철’이라는 말은 거짓이 아니다. 강남의 한 성형외과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7~8월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20~30대 성인 33%가 바캉스 이전에 성형계획을 잡고 있다고 한다. 성형부위(복수응답)로는 △코 25.7% △체형교정 20.8% △눈 17.8%의 순이었다. 

보통 성형 1순위로 꼽히는 눈성형에 비해 코나 체형교정이 많은 것은 “상당수 환자들이 이미 1차적으로 눈성형을 한 경우가 많은 데다 요즘 바캉스 성형 자체가 몸매와 코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성형의 ‘기초공사’라 할 수 있는 보편적인 눈성형, 하지만 정보의 지나친 범람속에 갖가지 오해가 난무하고 있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성형외과에서 많이 거론되고 있는 ‘눈매교정술’만 해도 정확한 수술명이 아닐 뿐만아니라 통일된 공식 의학 용어가 아니라는 설명. 

이런 까닭에 병원 또는 의사의 수술방식에 따라 개념에 크고 작은 차이가 있다고 한다. 강남에서 눈과 코 성형 전문으로 알려진 예담성형외과 조성돈 원장의 도움말로 쌍꺼풀 수술에 대한 거짓과 진실 5가지를 꼼꼼히 따져보도록 하자. 


1> 쌍꺼풀 수술을 하면 작은 눈이 커진다? 

쌍꺼풀 수술을 하면 눈이 커 보이기는 하다. 하지만 실제로 눈 크기가 커지는 것은 아니다. 눈을 뜨면 쌍꺼풀 라인의 피부가 위로 올라가서 눈꺼풀이 얇아 보이고 더 많이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눈동자를 덮고 있던 눈꺼풀 피부가 위로 접히면서 본래 갖고 있던 눈매가 살아나고 쌍꺼풀 선만큼 선명해지므로 눈이 커 보이는 효과가 나타난다. 눈꺼풀이 위쪽으로 더 높게 올라가게 하려면 안검하수나 눈매교정술을 하면 좋다. 


2>눈 안쪽이나 바깥쪽을 터주면 눈이 커지고 예뻐진다? 

쌍꺼풀 수술과 흔히 같이 하는 수술 중에 눈 안쪽의 몽고 주름을 제거해 주는 앞트임과 눈 바깥쪽을 터주는 뒤트임이 있다. 실제로 눈이 커지는 것은 아니지만 눈의 길이가 길어지므로 더 시원한 눈매를 가질 수 있다. 또 눈 사이를 좁히는 효과도 있다. 그러나 작은 상처를 남길 수 있으므로 정상적인 사람은 굳이 수술할 필요가 없으며 몽고 주름이 심하거나 눈 사이의 거리가 먼 사람에게만 선택적으로 적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쌍꺼풀 수술중 매몰법은 누구나 가능하다? 

매몰법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쌍꺼풀이 생길 선상에 4~5개 정도의 작은 틈을 만든 후 가는 실로 상안검거근과 피부를 걸어 주는 수술법. 상안검거근이 위로 움직일 때 실도 당겨져 연결된 피부와 함께 올라가면서 쌍꺼풀이 생기는 원리다. 쌍꺼풀이 있을 법한데도 홑꺼풀인 사람은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매몰법은 수술이 간단하고 부기도 3일 이내로 금방 가라앉으며 나중에 표가 나지 않는 자연스러운 눈매를 얻을 수 있다. 교정이 필요한 경우 재수술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직장인이나 젊은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하겠다. 하지만 눈 주위 피부가 늘어졌거나 지방이 많은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4>최신 유행하는 첨단 술법이 무조건 좋다? 

새로 나온 수술방법이라는 것은 기존의 방법에 조그마한 변형을 해서 새로 포장한 것에 불과할 뿐이다. 일각에선 일종의 ‘눈속임 마케팅’이라고 맹렬 비판하는 이들도 있다. 이러한 방법은 절개법과 매몰법의 중간 정도의 방법을 취하게 되는데 각 수술의 장단점이 복합적으로 장점 만큼 단점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수술 방법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모양과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기본 정석이다. 

부분 절개법을 소개하면 절개법과 매몰법의 절충형으로 두 술법의 장점을 취한 것이다. 매몰법을 사용하기에는 다소 눈꺼풀이 두꺼운 경우, 또는 눈꺼풀이 얇고 늘어짐은 없지만 눈의 지방 때문에 아침마다 붓는 이에게 적합하다. 부분절개법은 절개법의 1/3 ~ 1/4정도만 절개하므로 절개선이 잘 드러나지 않고 그 만큼 회복이 빠르다. 또한 매몰법과는 달리 과도한 지방의 일부를 제거할 수 있고 직접 검거근을 확인한 후 수술을 시행할 수 있으므로 절개법과 마찬가지로 잘 풀리지 않는다. 부기는 매몰법보다는 조금 길지만 절개법에 비해 빨라 1~2주면 대부분 없어지고 몇 개월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된다. 


5>매몰법이 절개법보다 훨씬 좋다? 

절개법은 가장 흔한 방법으로 피부 절개를 통해서 눈꺼풀과 근육, 지방층을 제거하고 개성에 따라서 다양한 시술로 어울리는 눈을 만들 수 있는 수술법이다. 눈꺼풀이 늘어져 있거나 눈의 피부와 근육, 지방층이 많고 두꺼운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특히 눈뜨는 힘이 약하거나 함몰된 형태의 눈에서는 절개법을 추천한다. 눈꺼풀이 두터운 눈에서는 근육과 지방을 충분히 제거해야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얻을 수 있는데 단순한 매몰법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수술 후 부기가 매몰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래 가고 자연스럽게 보이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몇 개월이 지나면 자연스럽고 거의 풀리지 않는 쌍꺼풀이 만들어지므로 피부가 늘어져 있거나 눈꺼풀이 두툼한 사람에게는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이다. 결국 수술법의 좋고 나쁨은 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