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칼럼

HOME > 커뮤니티 > 닥터칼럼

코가 매우 낮고 펑퍼짐한데요?

  • 관리자 (yedamclinic)
  • 2008-07-02 09:49:00
  • hit2016
  • vote0
  • 183.106.51.63
[닥터Q&A] 코가 매우 낮고 펑퍼짐한데요? - [헬스메디 2008. 7. 2]

Q. 27세의 직장 여성입니다. 코가 눈에 확 띌 정도 매우 낮은 편입니다. 게다가 펑퍼짐하기까지 합니다. 이쁜 코를 갖고 싶은데 수술을 하면 가능한지요. 자가 연골로 수술해야 하는지, 아니면 실리콘 고어텍스 등 보형물로 수술해야 하는지요? 회복기간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한 것이 너무 많습니다. 

A. 이쁜 코를 가질 수 있습니다. 우선 코를 높이는 수술인 ‘융비술’의 개념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가 낮다는 것은 콧등과 코끝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콧등은 코를 만져보면 딱딱한 곳으로 뼈와 연골로 구성되어 있고, 코끝은 콧구멍이 말랑말랑한 곳으로 주로 얇은 연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콧등은 높은 데 코끝만 처져있거나 코끝은 높은 데 콧등만 낮은 이들도 있지요. 이런 경우 수술이 대단히 쉬워지게 됩니다. 여기서는 주로 콧등과 코끝이 모두 낮은 경우의 해결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 낮은 콧등은 어떻게 해결할까요? 우선 각종 언론 매체에 소개되고 있는 방법들을 알아 볼까요. 실리콘, 고어텍스, 고어실리, 서지폼, 자가늑연골(갈비뼈를 가슴 가운데 뼈에 붙여주는 연골),자가진피지방, 자가지방, 기타 필러제제(래디어스, 레스틸렌, 레비덤, 주비덤, 바이오알카미드, 아쿠아미드, 퓨라젠, 아테콜 등등)들로 높일 수 있지요. 이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무엇일까요? 당연히 의료용 고형 실리콘입니다. 다음으로는 고어텍스, 드물게는 고어실리나 서지폼 등을 쓰는 의사도 있습니다. 자가늑연골을 사용하는 의사도 더러 있지요. 그러나 자가늑연골은 극히 짧은 코를 길게 만들어주거나 여러차례의 수술로 인한 부작용이 심각할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옳은 일입니다. 이유는 간단하지요. 가슴에 흉까지 남기면서 코를 높인다는 것은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상식적으로 피해야할 일입니다. 자가진피지방도 불가피한 경우에만 쓰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하면 예쁜 모양은 거의 기대하기 힘듭니다. 나머지 자가 지방이나 필러 등은 시간이 지나 흡수가 많이 일어나서 반복 주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크므로 코 전체 수술용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코끝 성형입니다. 코끝은 콧구멍과 그 봉우리를 코 연골이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연골의 모양에 의해 코모양이 결정되는 것이지요. 아주 심한 복코는 이 연골의 모양과 상관없이 피하 지방과 분비샘의 과다 분포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연골들의 모양을 재조합해주고 부족한 연골을 자가귀연골이나 비중격 연골 등을 이용하여 채워주는 것입니다. 귀연골의 채취는 약 1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수술 후 처치가 간단한 반면 비중격 연골은 채취시간은 비슷하나 수술 후 2~3일간 코를 막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으로 인해 굳이 강한 연골을 채취할 필요가 없다면 귀연골을 선호하게 됩니다. 수술은 콧망울 절개와 비주절개(외부로 보이는 콧구멍사이의 기둥절개)를 통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후 회복기간은 일주일에서 10일 사이입니다. 이 기간에 대부분 부기나 멍은 다 빠지게 됩니다. 이 수술들은 모두 수면마취로 진행이 되며 전체 걸리는 시간은 1시간 30분정도입니다.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됐는지요. 감사합니다. (예담성형외과 조성돈 원장)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