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칼럼

HOME > 커뮤니티 > 닥터칼럼

내 얼굴의 낡음을 지워라!

  • 관리자 (yedamclinic)
  • 2008-06-22 15:51:00
  • hit1681
  • vote0
  • 183.106.51.63
팔자주름의 원인과 해결 - 2008년 5월 29일

‘동안’, ‘백텐(Back 10)’, ‘안티에이징’…. 

나이보다 어려보이고 싶다! 나이보다 젊게 살고 싶다! 어쩌면 이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슴속에 품고 있는 순수한 욕망이다. 그리고 나이 들수록 그 욕망은 증가한다. 왜냐고? 젊음과 늙음의 이분법이 너무나도 지독한 세상인 까닭이다. 젊음은 싱싱하고 발랄하고 긍정적으로 표현된다. 하지만 늙음은 시듦이고 무기력이며 부정적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혹자는 늙어가는 것은 낡아가는 것이 아니라 익어가는 것이라며 아름다운 늙음을 예찬하지만 세상의 편견은 그리 만만치가 않다. 늙음은 낡음이고 낡음은 교체를 의미할 뿐이다. 그렇다고 노화에 아무 저항없이 무릎 끓어야 하는 것일까. 육체적 퇴행을 맞는다고 정신까지 놓아버릴 수는 없는 일이다. 단 한번뿐인 인생은 너무나도 아쉽고 억울하기 때문이다. 

국민배우 안성기는 최근 성형과 관련한 그만의 지론을 밝혔다. 그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주름을 없애는데 배우는 주름을 펴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주름에서 배우의 깊이를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름 안에도 감정이 분포돼 있어 배우가 연기력을 발휘할 수 있는 힘이 되곤 한다”면서 “연륜 있는 배우의 주름은 표정을 풍부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배우의 경우엔 타당한 얘기일 수 있다. 세월의 흔적인 주름마저도 각양각색의 연기를 위해 필요한 장치이며 도구일 수 있다. ‘내공’이 깊은 연기자에겐 더욱 그렇다. 하지만 일반인에겐 어떨까? “요즘 힘든 일 있어? 얼굴이 왜 이렇게 어두워 보여?”라거나 “요즘 많이 늙었네”라는 주윗사람의 말 한마디에 쉽게 상처받는 우리가 아닌가. 이런 탓일까. 동안에 대한 욕망은 쉬 사그러들기는 커녕 점점 열풍처럼 번지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내 얼굴의 낡음을 지우려는 노력은 절절하다. 노화를 막아주는 화장품과 피부 마사지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입가주름 눈가주름 목주름 등 온갖 주름에 대한 시술도 덩달아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나이들면 자연히 생긴다는 팔자주름에 대한 개선 욕구는 강하다. 팔자 주름은 실제 나이보다 훨씬 나이 들어 보이거나 우울하고 지친 인상을 심어 주기 때문이다. 일명 ‘귀족수술’이라고 불린다. 팔자 주름이 생기는 원인과 그에 대한 해결법, 그리고 귀족수술에 대해 성형전문의 조성돈 원장의 설명으로 알아 보도록 하자. 

-팔자 주름의 원인은? 

팔자주름은 성숙한 인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너무 심하면 입이 돌출돼 보이게 해 투박하고 심술궂은 인상을 풍기기도 한다. 왠지 궁해 보이고 나이 들어 보이게 한다. 팔자주름은 전체적으로 얼굴이 처지면서 생기기도 하지만 턱을 괴거나 입을 삐죽거리는 습관, 입에 힘을 주거나 흡연 등이 원인이기도 한다. 유수분이 부족해 주름이 생기며 먹거나 말하는 등의 활동으로 근육 사용량이 많아 다른 부위보다 깊은 팔자주름이 잡히기 쉽다. 

-해결 방법은? 

팔자 주름은 골이 깊게 파인 주름이기 때문에 예방차원에서 에센스와 탄력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도움은 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이럴 경우에는 파인 부분에 주사기로 인체와 동일한 물질을 주입해 부풀려 주는 필러시술을 고려해 봄직하다. 또 자가 지방을 주입하면 그 부위가 도톰하게 차오르면서 주름이 사라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시술은 간단하지만, 성분 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사전 검사 및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귀족 수술이란? 

귀족수술이란 코 주변의 뼈가 함몰되어 코가 전체적으로 낮아 보이고, 코 양옆이 움푹 파인 탓에 팔자주름이 깊어 입이 툭 튀어나와 어두운 인상을 주는 경우, 코 주변 뼈를 높여주며 코 양편의 움푹 파인 곳을 도톰하게 돋워주는 수술이다. 이를 통해 얼굴의 인상이 좀 더 밝아지고 귀족적인 느낌을 준다고 하여 귀족 수술법이라는 별칭을 얻게 됐다. 

-귀족 수술 방법은? 

앞서 설명했듯 팔자 주름이 심하지 않은 경우 움푹 파인 곳에 지방 이식과 래디어스 등을 이용해 돋워주면 된다. 그러나 콧볼의 바깥 부위가 함몰되어 입이 나와 보이고 주름이 심한 경우에는 콧볼의 양쪽 주변의 부족한 곳에 보정물(실리콘, 고어텍스, 메드포어 자가골등)을 삽입하여 주름을 교정할 수 있다. 입안에서 최소 절개로 이뤄 지기 때문에 외부에 흉터가 남지 않는다. 보통 코수술과 함께 시술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술시간은 약 40분에서 한 시간 정도 걸리며 국소마취로 입원은 펼요치 않다. 5일쯤뒤면 실밥을 제거한다. 

-수술 전후 주의사항과 부작용이 있다면? 

부기는 약 1주일이면 대인관계가 가능할 만큼 가라앉고, 모든 부기가 빠지는데는 3~4주면 충분하다. 수술 다음날부터 보통 정도의 식사가 가능하다. 수술후 붕대는 감지 않으며 테이프를 2~3일 정도 붙인다. 부작용으론 염증이나 성형 물질의 변이가 일어날 수 있지만 극히 드물며 쉽게 교정이 가능하다. 실제 염증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