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칼럼

HOME > 커뮤니티 > 닥터칼럼

얼굴의 중심은 코, 중심이 서야 전체가 산다!

  • 관리자 (yedamclinic)
  • 2008-04-02 14:02:00
  • hit1794
  • vote0
  • 183.106.51.63
얼굴의 중심은 코, 중심이 서야 전체가 산다! 
세계일보 생활/문화 l 기사입력 2008-03-18 15:41

사람의 얼굴에서 코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얼굴의 한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가장 앞으로 도드라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관상학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코는 재물과 연관이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적당히 높고 곧은 모양을 가지고 있어야만 금전운, 사업운 등의 재물운이 좋다고 한다.

이와 같은 운세가 전부 맞는 것은 아니지만 코의 모양이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짓고 미적으로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예를 들어 장동건과 한가인은 모두 선이 살아있는 높은 코를 가진 덕분에 외모가 더욱 돋보이는 대표적인 연예인으로, 외모에서 코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전체적으로 균형 잡히고 호감이 느껴지는 외모를 가졌음에도 코의 모양이 약간 못생겼거나 낮은 경우에 심한 콤플렉스를 가지는 사람이 종종 있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반대로 다른 부위는 특별히 예쁘거나 잘생기지 않았음에도 콧대가 높고 또렷하면 전체적으로 시원스러워 보이는 경우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 가장 이상적인 코는 얼굴과 조화를 이루는 코! 

한국인들의 코는 콧등이 낮고 콧볼이 둥글며 코끝에 살집이 많아 전체적으로 펑퍼짐해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이유로 낮은 코에 대한 콤플렉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은 편인데, 이 경우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코성형’이다.

코수술을 할 때에는 실리콘, 고어텍스, 자가지방, 자가진피 등의 다양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는데, 낮은 코를 교정하는 방법은 크게 콧잔등과 코끝을 성형하는 것으로 나뉜다. 콧대만 낮은 경우에는 ‘단순 융비술’을 실시한다. 이는 보형물을 넣어 콧대를 높이는 것으로, 시술은 30분이면 마무리되고 수술 후 절개선도 보이지 않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이다.

예담성형외과 조성돈 원장은 “융비술을 실시할 때는 ‘개방형 절개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종종 흉터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섬세하게 마무리하기 때문에 흉터는 생기지 않으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이는 연골을 보면서 수술하는 방법이므로 세심한 지혈이 가능하고 코 연골에 손상을 주지 않기에 멍도 잘 생기지 않는 매우 안전한 수술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무조건 높은 코라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얼굴의 다른 부위와 잘 어울리는 모양 즉, 조화를 이루는 모양이어야 하는 것이다. 이마에서 코, 입술, 턱까지 이어지는 얼굴선이 어긋남 없이 자연스러워야 심미적인 실루엣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최근에는 코성형수술과 ‘비순 윤곽술’을 함께 시술하는 방법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조성돈 원장은 “비순윤곽술은 코와 입술을 중심으로 이마에서 턱 끝까지 연결된 선의 모양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광대뼈나 이마가 심하게 돌출된 경우 코 교정만으로는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얻기가 힘들기 때문에 주변 부위를 함께 교정해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입술이나 잇몸의 돌출도 개선되는 시각효과를 얻을 수 있고, 입술라인이 살아나고 얼굴전체에 입체감이 생기면서 보다 확실한 안면윤곽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한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