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칼럼

HOME > 커뮤니티 > 닥터칼럼

'코성형 재수술' 해부학적 근거 필요

  • 관리자 (yedamclinic)
  • 2005-10-13 10:23:00
  • hit1360
  • vote3
  • 183.106.51.63
코 성형은 미용성형수술 중 쌍꺼풀 수술 다음으로 빈도가 높은 수술이다. 코가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그 모양을 더욱 민감하게 느끼고, 눈과 함께 첫인상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수술의 빈도가 많으므로, 자연스럽게 재수술 역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수술에 대한 불만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성형술이 다양화되면서 수술에 대한 욕구나 트랜드 또한 역동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재수술을 결심하는 경우도 있다.

코성형 재수술의 원인과 그에 따른 재수술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실리콘이 코끝으로 돌출된 경우 = 첫 번째 코 성형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실리콘이 아래로 이동하고, 코의 피부가 얇아져 실리콘이 드러나 보인다. 재수술 시, 실리콘을 제거하고 ‘코 중격 연골’을 이용하여 코의 앞부분과 끝을 만들어주며, 콧등은 개인별 피부 상태 등을 고려하여 고어텍스나 알로덤 등으로 재건한다.

● 코의 피부가 빨갛게 된 경우 = 실리콘 또는 인공 물질은 경우에 따라 코의 피부를 빨갛게 만드는데, 이는 대부분 피부가 얇은 사람 또는 피부 여유가 불충분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실리콘을 삽입했을 때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실리콘이나 인공 물질을 즉시 제거하고 자가 조직으로 코 구조물을 다시 만든다. 이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피부가 얇거나 피부의 여유가 없는 사람은 처음부터 코 앞쪽과 코끝 부분의 성형은 자가 조직을 사용하여야 한다.

● 실리콘이 틀어진 경우 = 과거에는 코 성형의 삽입물로 실리콘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실리콘은 일종의 고무와 같은 재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조직이 실리콘 안으로 자라 들어가지 못하고 외부에 막을 형성하여 잘 틀어지게 된다. 이 때에는 실리콘을 제거한 후, 개인의 요구사항이나 상태에 맞추어 최신의 삽입물로 대치한다.

● 코기둥/입술의 이상적인 각도가 안된 경우 = 동양인 코의 특징 중 하나는 코 기둥과 인중이 만나는 곳이 들어가 보여 90도가 안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 때문에 앞 치아가 더 나와 보이게 되는데, 이는 코 끝을 결정하는 앞쪽 한 쌍의 구조연골이 바로 서지 못하고 전방으로 틀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잘못된 구조연골을 무시한 채 낮은 곳을 높게만 만들면 우스꽝스러운 모습이 나오게 된다. 그러므로 다시 수술을 할 때는, 높이를 올리기 전에 우선적으로 코 기둥과 인중의 각도를 먼저 교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밖에도 구조연골변형이나, 코가 커지고 코끝이 뭉뚝해지는 경우, 파라핀 등을 주입한 경우 등에 재수술을 시행하게 되며, 각 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해부학적 근거에 맞추어 최대한 자연스럽게 수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