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담X파일

HOME > 커뮤니티 > 예담X파일

휘어진 남자코 수술방 엿보기

  • 관리자 (yedamclinic)
  • 2008-07-20 20:55:00
  • hit4445
  • vote2
  • 183.106.51.63

‘코는 얼굴의 중심이다.’

어느 성형외과 홈페이지의 ‘코클리닉’에 들어가든 하나같이 이 말을 강조합니다. 그만큼 코가 얼굴 전체의 조화를 이루는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이야기이죠. 한데 얼굴의 중심이 되는 코가 비뚤어지거나 뒤틀리거나 휘어있다면 어떻겠습니까. 중심이 안잡힌 얼굴이 되겠지요. 당사자는 거울 보면서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얼굴의 중심인 코의 바로잡기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는 20대의 건장한 청년이 내원했습니다. 요즘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다는 ‘꽃미남’ 소리를 들을만한 곱상한 용모를 지녔더군요. 하지만 코가 문제였죠. 어떻게 문제였냐고요? 비뚤어지고 길고 뭉툭한 코라면 믿으시겠습니까?  참고로 제가 연재하고 있는 x-파일을 많은 분들이 읽으시다보니 자세하게 수술중 사진도 좀 첨가해서 보여드리고 싶은데 노약자나 심장이 안좋은 분들은 피를 보게 되면 건강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 그림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교과서적으로 차분히 수술을 진행하겠습니다. 한번 보시죠.

정면에서 볼 때 코는 좌측(환자의 입장)으로 휘어있고, 콧등은 펑퍼짐하고 코끝은 뭉툭하며 아래를 향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위로 볼 때 역시 콧등은 펑퍼짐하게 넓고 코끝은 좌측으로 가 있지요. 옆면에서 볼 때는 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코가 좀 길고 코끝이 아래를 향해 있습니다. 이번에는 45도 각도로 봅니다. 코가 정말 길다는 생각이 듭니다. 콧등에 뼈가 좀 튀어나오기도 했고요. 눈으로 직접 확인이 가능하지요.

자, 이 정도면 우리가 코수술 환자로서 접할 수 있는 것중 짧은 코 부분만을 제외한다면 모든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무지하게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은 수술이죠? 하지만 계획을 잘 세우고 순서대로만 진행한다면 2시간 이내에 다 끝나는 수술입니다. 수술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취 : 전신마취합니다. 안정적이고 차분한 수술과 수술 중 출혈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전신마취는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2..피부절개 및 박리 : 비주절개와 코안쪽 절개를 병행한 개방형 코수술 절개를 시행합니다. 우리 병원 대부분의 코수술이 개방형 절개입니다. 박리는 정확한 층을 찾아 들어간다면 출혈도 거의 없으므로 쉽게 연골과 피부를 박리해낼 수 있습니다.

3. 휘어진 비중격과 코끝 바로잡기 : 비중격 연골의 휘어진 부분을 안전 범위만큼 제거하고 코끝 뼈에 잘못 붙은 비중격연골의 끝을 바로잡아 가운데에 세워줍니다.

4. 비봉축소 : 콧등에 튀어나온 뼈와 연골을 제거하여 편평한 콧등으로 만들어줍니다.

5. 연전이식(spreader graft) : 채취한 비중격 연골을 덧대어 휘어진 비중격을 곧게 편 상태를 유지하여 콧등의 미적인 라인 형성을 도와줍니다.

6. 코끝연골 작업 : 커다란 비익연골의 상부를 일부 제거하고 모아주며, 채취한 비중격 연골로 비주에 콧기둥을 세워줍니다.

7. 절골술을 통하여 펑퍼짐하고 비뚤어진 콧등뼈를 모아 바로 놓아줍니다.

8. 봉합 후 코에 플라스틱 깁스를 해줍니다.

다음은 이 환자의 수술 후 2주째의 모습입니다. 아직 부기가 좀 남아있지만 비뚤어졌던 코가 많이 바로 잡혔고 길었던 코도 많이 작아졌네요. 그 차이를 느낄 수 있나요?

                        

이 수술은 코를 높이는 수술이 아닙니다. 코를 바로 잡는 수술이죠. 그래서 이런 수술을 교정 비성형술( Corrective rhinoplasty)이라 합니다. 주변에 보면 이같은 코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남성분들, 용기내서 수술받고 중심이 바로 선 얼굴을 찾길 바랍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