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담X파일

HOME > 커뮤니티 > 예담X파일

사진으로 보는 복코 유형

  • 관리자 (yedamclinic)
  • 2008-10-03 16:54:00
  • hit11860
  • vote3
  • 183.106.51.63

“니코복코지?”
“그래 내코 복코다. 어쩔래”

NICO-BOCO라는 브랜드가 있었지요. 복코를 가진 친구들은 이 브랜드를 썩 좋아하지 않았을 겁니다. 니코복코라고 놀림을 당했으니까요. 복코의 시련이라고나 할까?

이번에는 학문적인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우리가 복코라고 하는데 그것은 무엇을 뜻하며,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는 것일까요?  ‘복코의 향연’을 찐하게 한판 벌여 봅시다.
 
일반적으로 복코라고 하면 코가 뭉툭한 형태를 취한 경우를 통칭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홈피에 복코 수술법에 대해 기술해 놓았지만 복코의 정의를 잘 이해하고 수술법도 결정해야 후회가 없습니다. 복코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성형외과 교과서에 실려있는 뭉툭한 코는 구상비첨(Broad or Bulbous nasal tip) 또는 이열비첨(Bifid nasal tip)이라고 하여 코끝 연골이 과도하게 발달되어 있는 상황을 기술해 놓았습니다. 또 코 자체에 살집은 많으나 연골의 발달이 미약한 코로 서양사람들은 이런 코를 단순히 non-Caucasian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밖에 뭉툭한 경우로는 피하조직이 별로 없으면서 연골이 발달하지 않은 경우가 있고, 반대로 피하조직은 많고 연골이 무지하게 큰 경우도 있습니다. 자 이런 코들이 어떤 코인지 눈으로 직접 한번 보시죠.

 

1. 가장 심한 복코


피부도 두껍고 피하 지방도 많습니다. 또 코 연골도 잘 발달돼 있고 콧망울도 넓습니다. 이런 복코 치료는 코연골(비익연골)의 상부를 제거하고 모아줍니다. 이와 함께 비익연골을 서로 봉합해주며 콧망울을 일부 잘라서 교정하고 아주 미세하게 피하지방을 제거합니다. 수술 후에는 이렇게 날렵하게 바뀝니다.

2. 구상비첨(bulbous nasal tip)

피하조직은 많지 않으나 비익연골이 많이 발달한 경우입니다. 치료는 비익연골 상부를 일부제거하고 비익 연골들을 모아주는 것만으로도 좋아집니다.

 

3. 연골이 덜 발달하고 피하조직은 많은 복코

피하 지방을 약간 제거해 주고 비익연골을 단순히 모아주기만 하는 것입니다.

 

4. 연골 발달도 미미하고 피하조직도 별로 없는 경우

사실 이런 경우 좀 황당합니다. 수술 전에 만져보면 연골이 꽤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코를 구성하는 비익연골이 흔적기관처럼 퇴화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이 환자는 흔적처럼 남아있는 비익연골을 모아주고 귀연골을 이용하여 비익연골을 보강해 준 케이스입니다. 별로 흔하지 않은 코로 수술이 좀 복잡해집니다. 수술 전에는 내부 구조를 잘 알기가 어렵습니다. 수술후 결과 사진은 추후에 다시 올리겠습니다.

 

5. 이열비첨(bifid nasal tip)

외국 교과서에는 많이 나오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저도 경험한 환자가 10명 이내입니다. 수술은 어렵지 않습니다. 많이 발달된 연골의 내상부를 제거하고 모아주면 훌륭하게 교정됩니다. 아쉽게도 결과 사진이 없네요. 


복코라서 고민이라면 아마 이중에 비슷한 경우가 있을 겁니다. 잘 보시고 적절한 진단을 받은 다음, ‘니코복코’의 콤플렉스에서 탈출하시기 바랍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